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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 Insight

[Tech] V2X Communications V2X 통신

by Thesmartconsumer 2022. 8.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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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V2X Communications 이란?
2. V2X Communications 실현 가능해?
3. V2X Communications 예상 전개 시나리오는?

(가트너 하이프 사이클 내용 요약)

     


    1. V2X Communcations 이란?

    [정의]

    V2X(Vehicle‑to‑Everything)  통신은  차량과  다른  도로  사용자  또는  기반  시설  간의  직접  데이터  무선  전송을  지원하는 체계를 뜻함. 전용  단거리  통신(DSRC)  또는  셀룰러(4G  또는  5G)  기술을  통해  전송되며,  차량은  다른  차량(V2V),  외부 인프라(V2I),  보행자(V2P),  자전거  이용자(V2C),  가정(V2H),  전력망(V2G)과  데이터를 주는 형태

    [왜 중요하지?]

    V2X 통신에는  ▲안전과  ▲교통 최적화라는  두  가지 주요 용도가 존재.  짧은  대기  시간을 가진  통신방식을  사용하여  V2V  안전  메시지를  보낼  수  있으며, 차량은  임시의  메시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통신이 가능해. V2P  및  V2C  메시지,  이는  상호  운용  가능한  대규모로  구현될  경우  공공  안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운전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  V2I  기능은  또한  혁신적인  교통  관리  시스템에  사용될  수  있으며  교통  흐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


    [비지니스 임팩트는?]

    자동차  제조사는  V2V  통신을  안전  기능으로  판매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운전자에게  위험한  도로  상태,  충돌  및  교통  패턴  변화에  대한  경고를  제공할  수  있음. V2P와  V2C  통신은  취약한  도로  이용자의  사고를  줄일 수 있음.  정부의  경우  V2I  통신은  혁신적인  교통  관리  시스템을  활용하여  교통  흐름을  개선이 가능함.  V2G는  전기  자동차가  충전을  중단하거나  전력망에  전기를  다시  판매함으로써  피크  네트워크  부하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

     

     

     

     

     


     

    2. V2X Communications 실현 가능해?

    [실현이 될 수 있는 이유는?]

    Euro  New  Car  Assessment  Program(NCAP)  2025  로드맵을  준수하고  5스타  안전  등급을  획득하려는  자동차  제조사는  2024년까지  V2X를  구현해야  함. 

    자율주행  차량의  경우  V2V  통신  기술은  기존  차량  센서로  포착할  수  없는  추가적인  안전  입력을  제공하므로  차량이  운전  전략을  조정하고  비상  기동을  시작하여  승객과  다른  교통  참가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음.

     

    V2X가  자율  주행에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자율  주행  차량이  주변  인프라와  통신할  수  있다면  상당한  이점이  제공됨.  카메라,  레이더  및  라이더와  같은  자율주행  차량의  센서는  V2X,  특히  볼 수 없는  데이터  포인트를 통한  추가  통찰력으로  보완될  수  있어  센서  범위를  넘어서는  시야를  효과적으로  허용하고  차량이  장애물  주변을  볼  수  있게 할 수 있음.

    V2I  통신은  차량이  계속  움직이도록  하여  교차로  및  신호등에서  공회전하는  시간을  최소화시킬 수 있음.  승객의  이동  시간은  개선되고  연료  효율성도  개선되어잠재적인  환경적  이점으로  이어질 수 있음.

    일부  V2X  사용  사례는  이미  입증되었는데  예를  들어,  DSRC  기반  전자  도로  통행료는  전자  도로  통행료와  같은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상업적으로  배포된  기술(주로  애프터마켓을  기반)

    중국은  C‑V2X를  V2V용  기술로  확립하여  장기적으로  C‑V2X에  유리하게  규모를  기울일  수  있는  중요한  글로벌  변화를  일으키고자 노력 중인 상황


    [실현이 어려워지는 이유는?]

    V2X는  광범위하게  테스트되고  있지만  아직  널리  배포되지  않은  신흥  기술로 DSRC  및  C‑V2X  기술은  호환되지  않음.  V2X의  미래  기술  진화는  아직  글로벌  합의를  얻지  못하는 상황.  C‑V2X는 중국 주도로 구축되고 있지만 DSRC를  사용하기로  한  Volkswagen의  결정으로 유럽에서  어떤  기술이  승리할 지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

    V2X  기술은  대규모  차량  설치  기반이  있는  경우에  가장  유용하지만,  기술의  출시가  느리고  지역성의 한계가 존재. 자동차  제조사는  규제  관점에서의 대응이고, 소비자가  기술에  대한  비용을  직접  지불할  의향은  극히  제한적인 상황. 일부 초기  셀룰러  기반  차량‑네트워크‑인프라  솔루션도  등장하고  있는데,  이  솔루션은  대기  시간이  짧은  직접  통신의  필요성을  우회하여  표준  셀룰러  네트워크를  통해  통신하고 있음.

     

     


     

    3. V2X Communications 예상 전개 시나리오는?

    [자동차 회사 입장]

    지역 정부 대상으로 로비를 통해 지역  V2X  표준을  추진 → 규제  의무  및  현지  시장  채택  동향에  따라  다양한  통신  기술을  적용


    [정부 입장]

    V2X 채택에  도움이 되는 규제를 해결하여 도로  안전을  개선하도록  지원 → 시내 교통망  및  고속도로  인프라에  대한  DSRC  및  셀룰러  솔루션  투자 정책  결정

     

    [통신서비스 회사 입장]

    정부와  자동차  제조업체에  로비를  하여  셀룰러  표준을  추진 → 레이턴시를 최소화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가능한  수익  모델 구현 → 데이터가  셀룰러  네트워크를  통해  이동하지  않는  경우에도  V2V  통신을 활용한 수익 모델 구축

     

    ☞ 통신회사를 포함해 다양한 비즈모델, 특히 다면사업 모델 구축이 가능한 지역, 업체가 시장을 이끌어 나갈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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