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V2X Communications 이란?
2. V2X Communications 실현 가능해?
3. V2X Communications 예상 전개 시나리오는?
(가트너 하이프 사이클 내용 요약)
1. V2X Communcations 이란?
[정의]
V2X(Vehicle‑to‑Everything) 통신은 차량과 다른 도로 사용자 또는 기반 시설 간의 직접 데이터 무선 전송을 지원하는 체계를 뜻함. 전용 단거리 통신(DSRC) 또는 셀룰러(4G 또는 5G) 기술을 통해 전송되며, 차량은 다른 차량(V2V), 외부 인프라(V2I), 보행자(V2P), 자전거 이용자(V2C), 가정(V2H), 전력망(V2G)과 데이터를 주는 형태
[왜 중요하지?]
V2X 통신에는 ▲안전과 ▲교통 최적화라는 두 가지 주요 용도가 존재. 짧은 대기 시간을 가진 통신방식을 사용하여 V2V 안전 메시지를 보낼 수 있으며, 차량은 임시의 메시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통신이 가능해. V2P 및 V2C 메시지, 이는 상호 운용 가능한 대규모로 구현될 경우 공공 안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운전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 V2I 기능은 또한 혁신적인 교통 관리 시스템에 사용될 수 있으며 교통 흐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
[비지니스 임팩트는?]
자동차 제조사는 V2V 통신을 안전 기능으로 판매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운전자에게 위험한 도로 상태, 충돌 및 교통 패턴 변화에 대한 경고를 제공할 수 있음. V2P와 V2C 통신은 취약한 도로 이용자의 사고를 줄일 수 있음. 정부의 경우 V2I 통신은 혁신적인 교통 관리 시스템을 활용하여 교통 흐름을 개선이 가능함. V2G는 전기 자동차가 충전을 중단하거나 전력망에 전기를 다시 판매함으로써 피크 네트워크 부하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
2. V2X Communications 실현 가능해?
[실현이 될 수 있는 이유는?]
Euro New Car Assessment Program(NCAP) 2025 로드맵을 준수하고 5스타 안전 등급을 획득하려는 자동차 제조사는 2024년까지 V2X를 구현해야 함.
자율주행 차량의 경우 V2V 통신 기술은 기존 차량 센서로 포착할 수 없는 추가적인 안전 입력을 제공하므로 차량이 운전 전략을 조정하고 비상 기동을 시작하여 승객과 다른 교통 참가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음.
V2X가 자율 주행에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자율 주행 차량이 주변 인프라와 통신할 수 있다면 상당한 이점이 제공됨. 카메라, 레이더 및 라이더와 같은 자율주행 차량의 센서는 V2X, 특히 볼 수 없는 데이터 포인트를 통한 추가 통찰력으로 보완될 수 있어 센서 범위를 넘어서는 시야를 효과적으로 허용하고 차량이 장애물 주변을 볼 수 있게 할 수 있음.
V2I 통신은 차량이 계속 움직이도록 하여 교차로 및 신호등에서 공회전하는 시간을 최소화시킬 수 있음. 승객의 이동 시간은 개선되고 연료 효율성도 개선되어잠재적인 환경적 이점으로 이어질 수 있음.
일부 V2X 사용 사례는 이미 입증되었는데 예를 들어, DSRC 기반 전자 도로 통행료는 전자 도로 통행료와 같은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상업적으로 배포된 기술(주로 애프터마켓을 기반)
중국은 C‑V2X를 V2V용 기술로 확립하여 장기적으로 C‑V2X에 유리하게 규모를 기울일 수 있는 중요한 글로벌 변화를 일으키고자 노력 중인 상황
[실현이 어려워지는 이유는?]
V2X는 광범위하게 테스트되고 있지만 아직 널리 배포되지 않은 신흥 기술로 DSRC 및 C‑V2X 기술은 호환되지 않음. V2X의 미래 기술 진화는 아직 글로벌 합의를 얻지 못하는 상황. C‑V2X는 중국 주도로 구축되고 있지만 DSRC를 사용하기로 한 Volkswagen의 결정으로 유럽에서 어떤 기술이 승리할 지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
V2X 기술은 대규모 차량 설치 기반이 있는 경우에 가장 유용하지만, 기술의 출시가 느리고 지역성의 한계가 존재. 자동차 제조사는 규제 관점에서의 대응이고, 소비자가 기술에 대한 비용을 직접 지불할 의향은 극히 제한적인 상황. 일부 초기 셀룰러 기반 차량‑네트워크‑인프라 솔루션도 등장하고 있는데, 이 솔루션은 대기 시간이 짧은 직접 통신의 필요성을 우회하여 표준 셀룰러 네트워크를 통해 통신하고 있음.
3. V2X Communications 예상 전개 시나리오는?
[자동차 회사 입장]
지역 정부 대상으로 로비를 통해 지역 V2X 표준을 추진 → 규제 의무 및 현지 시장 채택 동향에 따라 다양한 통신 기술을 적용
[정부 입장]
V2X 채택에 도움이 되는 규제를 해결하여 도로 안전을 개선하도록 지원 → 시내 교통망 및 고속도로 인프라에 대한 DSRC 및 셀룰러 솔루션 투자 정책 결정
[통신서비스 회사 입장]
정부와 자동차 제조업체에 로비를 하여 셀룰러 표준을 추진 → 레이턴시를 최소화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가능한 수익 모델 구현 → 데이터가 셀룰러 네트워크를 통해 이동하지 않는 경우에도 V2V 통신을 활용한 수익 모델 구축
☞ 통신회사를 포함해 다양한 비즈모델, 특히 다면사업 모델 구축이 가능한 지역, 업체가 시장을 이끌어 나갈 전망
'Tech Insight' 카테고리의 다른 글
[Tech] Car Wireless Network 자동차무선네트워크 (0) | 2022.08.29 |
---|---|
[Tech] Autonomous Vehicle 자율주행차 (0) | 2022.08.25 |
[Tech] Quantum Transport Optimization 양자 컴퓨팅 운송 최적화 (0) | 2022.08.23 |
[Tech] 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정의 차량 (2) | 2022.08.19 |
[Tech] EV Smart Charging EV 스마트 충전 (0) | 2022.08.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