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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 Insight

[Tech] Autonomous Vehicle 자율주행차

by Thesmartconsumer 2022. 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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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Autonomous Vehicle 이란?
2. Autonomous Vehicle 실현 가능해?
3. Autonomous Vehicle 예상 전개 시나리오는?

(가트너 하이프 사이클 내용 요약)


1. Autonomous Vehicle 이란?

[정의]

자율주행차는  기술적으로 라이더,  레이더,  카메라,  GPS  및  지도  데이터와  같은  다양한  온보드  감지  및  위치  파악  기술을  AI  기반  의사  결정과  함께  사용하여  사람의  개입  없이  운전하는 것을 의미.  자율주행  차량은  승용차,  버스,  트럭뿐만  아니라  광산  및  농업용  트랙터와  같은  특정  사용  사례에  적용되기 시작


[왜 중요하지?]

자율주행차는  운송  경제를  변화시키고  운영  비용을  절감하며  차량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도시  지역에서는  저렴한  요금과  고품질  서비스가  자가용  소유를  잠식할  수  있으며  ▲AI  시스템이  주의를  산만하게  하거나  음주  운전을  하거나  과속하지  않기  때문에  도로  안전도  향상 될 것.  ▲개인  소유  차량의  자율  기능은  차량이  운전  작업을  처리하는  동안  생산성  및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수행 가능해짐.


[비지니스 임팩트는?]

자율주행차는  기존의  자동차  비즈니스  모델을  파괴할  가능성이  높음.  빅테크 기업들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실행할  고성능  컴퓨터를  구축하고 있으며 자동차는  디지털  콘텐츠가  생성되고  소비되는  생활  공간으로 변모할 것.

 

 

 

 


 

2. Autonomous Vehicle 실현 가능해?

[실현이 될 수 있는 이유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규정  및  표준의  공식화는  구현에  도움이  될  것. 자동  차선  유지  시스템 (ALKS, Automated Lane Keeping System)  기술은  유엔  유럽  경제  위원회(UNECE)의  승인을  받았는데 최대  작동  속도가 37mph인  SAE  레벨  3  차량  자동화에  대한  최초의  구속력  있는  국제  규정임.  마찬가지로  독일  정부는  2022년까지  특별  허가  없이  자율  주행  차량이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법률을  제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Aurora,  Intel  및  Waymo와  같은  회사는  IEEE  2846(Assumptions for Models in Safety-Related Automated Vehicle Behavior)에  대해  작업  중

새로운  규제  환경을  활용하기  위해  자동차  제조사는  레벨  3  솔루션을  발표하기  시작함.  이러한  자율주행차는  운전자에게  안전  및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차량  연료  소비를  줄이며  교통 관리를  개선함.  Honda는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레벨  3  차량을  발표한  최초의  회사이지만 100대만  생산될  예정이며  Mercedes‑Benz는  국제적으로  유효한  시스템  승인을  확보한  세계  최초의  자동차  제조사임.

로보택시로  작동할  레벨  4  차량에  대한  인식  알고리즘과  광범위한  자율  주행  시스템도  개선되고  있음. 애리조나와  캘리포니아에서  Waymo가  운영되고  캘리포니아에서  AutoX,  Cruise  및  WeRide가  안전  운전자  없이  운영되는  등  완전한  무인  운영이  시작.  차량  운영  설계  도메인(ODD, Operational Design Domains)의  유연성이  입증되고 있음. Mobileye의  인식  알고리즘은  새로운  위치에서  차량을  테스트할  때  최소한의  추가 교육을 통해  Mobileye는  이스라엘  도로에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개발했지만  뮌헨과  디트로이트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일 수 있게 됨.


[실현이 어려워지는 이유는?]

차량을  운전할  수  있는  AI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은  매우  복잡해 결과적으로  상업용  자율주행  차량을  시장에  출시하는  데  드는  비용은  기업이  이전에  상상할  수  있었던  것보다  더  커서  상당한  투자가 필요해짐. 인수 및 시장 통합이 이루어지고 있음. Walmart는  Cruise에  27억  5천만  달러를  투자했고  Cruise는  2021년  3월  Voyage를  인수.  Aurora는  2020년  12월  Uber의  ATG를  인수했고, Amazon은  2020년  6월  Zoox를  12억  달러에  인수함.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면  탑승자가  아닌  자율주행차  개발자가  차량의  자율주행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되기 때문에  차량이  사고에  연루된  경우 관련  보험이 구체화될 필요 존재. 이와 더불어 문제해결을 위한 운영  허가  및  인간  상호  작용의  영향과  같은  규제,  법적  및  사회적  고려  사항이  점점  더  많이  포함되어야 하기 때문에 지역사회별 사회적 장벽이 존재.

 

 


 

3. Autonomous Vehicle 예상 전개 시나리오는?

[정부 입장]

자율주행차가  오래된  비자율주행차와  안전하게  공존할  수  있도록  하는  법률 제정 →  자율주행차 승인 및  등록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작성/배포 

 

[서비스 회사 입장]

차량 운전자를 교육하고  다른  역할로  이전하기  위한  정책과  프로그램을  개발 →  운전자 기반 직업(버스,  택시, 트럭 등)에  대한  파괴적인  영향을  최소화

 

☞기술적 장벽보다는 사회적 장벽(규제 포함)이 지배적일 전망으로 지역사회 관점에서 이러한 허들을 해결가능한 업체들에 주목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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