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In-Cabin Emotion AI 란?
2. In-Cabin Emotion AI 실현 가능해?
3. In-Cabin Emotion AI 예상 전개 시나리오는?
(가트너 하이프 사이클 내용 요약)
1. In-Cabin Emotion AI 란?
[정의]
컴퓨터 비전, 적외선 카메라, 자연어 처리, 뇌파(EEG) 스캔 또는 심박수 측정과 같은 여러 센서를 통해 탑승자의 상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각 탑승자의 상태 평가를 통해 차량은 다양한 기능과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온보드 경험을 개선하고 운전자의 주의력을 향상시키며 탑승자의 안전을 개선 가능한 기술을 의미
[왜 중요하지?]
탑승자의 상태를 평가하는 캐빈 센서의 수가 증가하면 캐빈 AI에 새로운 기회가 열릴 것. 예를 들어, EU는 2022년부터 신차 모델에 카메라를 사용하여 운전자를 모니터링하는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을 장착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음. 즉, OEM은 캐빈 AI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소프트웨어에만 투자하면 됨. 또한 음성 인식을 통해 캐빈 AI를 통합할 수 있는 AI 음성 비서를 사용하는 자동차도 증가하고 있음.
[비지니스 임팩트는?]
캐빈 AI의 개념이 완전히 적용될 경우 OEM은 탑승자의 기대에 훨씬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 자동차를 개발할 수 있음. 또한 캐빈 AI는 운전자가 보다 복잡한 기능을 제어할 수 있도록 차량의 HMI(인간‑기계 인터페이스)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전망. 마지막으로 캐빈 AI는 안전, 건강 및 웰빙 등 탑승자 편의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온보드 센서가 운전자의 졸음을 감지하고 탑승자의 건강 상태를 평가해 안전성을 향상 시킬 수 있음.
2. In-Cabin Emotion AI 실현 가능해?
[실현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마케팅 및 콜 센터와 같은 응용 분야에서 이미 좋은 사례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 기술을 발전시켜 자동차 관련 요구 사항에 더 잘 대응할 수 있도록 기술은 완성도가 높아지고 있음.
EU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규정에서 알 수 있듯이 실내 센서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필요한 센서가 이미 존재하기 때문에 차량에 캐빈 AI를 구현하는 비용이 절감됨.
차량은 탑승자에게 다양한 탑승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술이 진화될 전망. 대형 터치스크린을 기반으로 하는 기존 HMI는 사용자가 모든 복잡성을 처리하는데 충분하지 않음. 여기서 캐빈 AI가 탑승자의 요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이를 기반으로 온보드 AI 비서 기능이 향상됨. 이러한 측면이 결합되어 캐빈 탑승 경험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음.
메타버스는 기내에서 증강 및 가상 경험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캐빈 AI의 통합은 사용자의 감정적 반응을 고려할 때 이러한 경험이 더 매력적일 수 있으므로 차량-사람 상호 작용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음.
[실현이 어려워지는 이유는?]
소비자는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기계가 자신의 감정을 읽고 해당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는 부정적인 인식을 발생할 가능성 존재
지역별 다른 문화와 지역별 개인이 감정을 다르게 표현하기 때문에 생기는 컨텍스트 문제 해결이 필요. 캐빈 AI를 더 많이 사용할수록 감정 인식이 더 정확해야 하지만 문화적 차이로 이를 어렵게 만들수 있음.
일부 감정은 다른 감정보다 감지하기 어려움. 행복과 기쁨은 일반적으로 추론하기 쉽지만 아이러니 하다 당황하다 같은 상황은 탁월한 음성 분석이 필요하기 때문에 감지하기에 더 큰 어려움을 가짐. 여러 경우에 다양한 형태의 감지, 얼굴 감지 및 음성 분석을 결합해야 함.
이 기술을 널리 채택되기 위해서는 매력적인 사용 사례가 필요함. 자동차 제조업체는 캐빈 AI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수준의 실내 경험 조정 및 인텔리전스 발전이 필요함.
3. In-Cabin Emotion AI 예상 전개 시나리오는?
[자동차 회사 입장]
차량 모델의 수명 주기는 약 6년으로, 차기 모델에서 상업적으로 실행 가능한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이 준비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큼.
공급가능한 기술 업체와 협력하여 컨셉을 기획 → 소비자가 자신의 자동차가 마음을 읽고 있다고 생각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캐빈 AI에 대한 소비자 지향적인 가치 제안을 개발 → 보다 발전된 수준의 캐빈 경험 오케스트레이션 및 인텔리전스를 위한 개발 노력 지속
[서비스 회사 입장]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한 규제 프레임워크를 캐빈 AI로 구현하고 이를 통해 솔루션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 발전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가치를 강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음성 비서에 캐빈 AI를 통합 하는 과정으로 진화
Affectiva, AWS, Eyeris 등의 기술 발전을 유심히 봐야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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