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Car Wallet 이란?
2. Car Wallet 실현 가능해?
3. Car Wallet 예상 전개 시나리오는?
(가트너 하이프 사이클 내용 요약)
1. Car Wallet 이란?
[정의]
자동차 지갑은 차량이 지불을 하거나 지불하기 위한 송수신 처리 과정 전체를 지칭하는 말. 지갑은 단일 또는 다중 결제 방식을 가질 수 있으며 다양한 사용자, 소매업체 또는 서비스 제공업체로부터 결제를 하거나 받을 수 있음. 자동차 지갑은 개인에게 연결되거나 공유 차량 환경과 같이 여러 운전자가 차량을 사용하는 경우 자체 계정을 가질 수도 있음.
[왜 중요하지?]
자동차에 내장된 결제 시스템은 톨 패스 장치와 같은 기존 결제 기술에서 발전한 것. EV 충전, 주차 또는 통행료, 음식과 같은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모바일 결제를 용이하게 함. 또한 결제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차량 자체에서 결제할 수 있으며 차량에 디지털 계정을 보관할 수 있음. 오늘날 자동차 제조업체는 차량을 통해 지불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은 기능과 범위가 제한적
[비지니스 임팩트는?]
자동차가 지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주로 편의 및 안전 기능으로 차량 주행에 따른 결제가 가능해짐. 업계를 극적으로 변화시키지는 않겠지만 기업 소유주, 정부에 매우 유용한 기능이 될 수 있으며 자동차 제조업체에 차별화를 제공할 수 있음. 자체 계정과 카드가 있는 차량은 그 순간에 차량 사용자와 독립적으로 잔액을 유지하고 지불할 수 있음.
2. Car Wallet 실현 가능해?
[실현이 될 수 있는 이유는?]
EV 충전기에 대한 플러그 앤 충전 표준(ISO 15118)의 확산은 차량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 사용자가 충전 코드를 꽂으면 차량과 소유자를 식별하고 결제를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음. 예를 들어 통행료 징수, 월별 자동차 이동 요금 등 자동차 결제 기반의 광범위한 사용을 의무화하거나 영향을 미치려는 정부의 큰 노력은 사용을 크게 확장시키고 이에 대한 획기적인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음.
휘발유세가 아닌 차량 사용 마일리지 과세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필요로 하는 전기 자동차 판매의 성장은 자동차 지갑의 생존 가능성을 확장할 수 있음.
또한 차량 멀티미디어 시스템에서 Google 및 Amazon의 입지가 확대되면 해당 회사의 중요한 생태계로 인해 차량 결제 기능이 크게 증가 가능
[실현이 어려워지는 이유는?]
톨링 시스템은 특정 목적을 위해 설계되었으며 잘 작동하지만 소매점 및 주차장과 같은 더 많은 사용자에게 지불 시스템을 확장하려면 유연하고 간단한 API가 필요. 이러한 유형의 지불을 수락하는 공급업체가 없고 작동하려면 많은 통합이 필요하다면 자동차 회사가 차량에 디지털 지갑을 설치할 인센티브가 거의 없음
자동차 제조업체는 여러 국가에 걸쳐 있으며 단일 결제 수단을 만드는 것은 자동차 제조업체와 소매업체 모두에게 어려운 일. 수백만 대의 차량에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소매업체는 시스템을 연결하려고 노력하지 않을 것
이미 브랜드 인지도와 시장지배력을 보유한 기존 대형 신용카드/결제 서비스 제공업체의 우위는 대체 결제 솔루션의 출현으로 위협받을 수 있음.
3. Car Wallet 예상 전개 시나리오는?
[자동차 회사 입장]
자동차 결제를 위한 다양한 공급업체를 살펴보고 소매업체를 위한 기존 POS 시스템과 통합하는 가장 복잡성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경로를 결정
→이미 연결되어 있는 소매업체 및 서비스 제공업체의 수를 확장하기 위해 에코시스템 액세스를 제공하기 위해 대규모 기술 제공업체와 파트너 관계 확장 (예: Gentex-PayByCar).
→자동차 지갑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EV용 플러그 앤 차지(Plug and Charge) 채택을 사용 & 필요한 보안 조치를 포함하여 결제 기능을 저장할 수 있는지 활용
→Visa 및 Mastercard와 같은 기존의 대형 신용 제공업체와 협력하여 차량 기술 간의 긴밀한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동시에 브랜드 및 시장 입지를 활용
'Tech Insight' 카테고리의 다른 글
[Tech] Connected Car Services 커넥티드카 서비스 (0) | 2022.09.15 |
---|---|
[Tech] Digital Personalization 디지털 개인화 (1) | 2022.09.12 |
[Tech] In Vehicle UX/UI 차내 UX/UI (0) | 2022.09.06 |
[Tech] In-Cabin Emotion AI 캐빈AI (0) | 2022.09.05 |
[Tech] Automotive Cybersecurity 자동차 사이버보안 (0) | 2022.09.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