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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 Insight

[Tech] Connected Car Services 커넥티드카 서비스

by Thesmartconsumer 2022. 9.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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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Connected Car Services 란?
2. Connected Car Services 실현 가능해?
3. Connected Car Services 예상 전개 시나리오는?

(가트너 하이프 사이클 내용 요약)


1. Connected Car Services 란?

[정의]

커넥티드카 서비스는  자동차에서  클라우드로의  무선  연결로  가능하며 이러한  서비스에는  차량    WiFi,  도난  방지    복구,  예방  유지  관리,  소매  구매  연계,  주차  위치    지불  서비,  이벤트  예약,  운전자  건강  모니터링,  동적  내비게이션  지도  업데이트,  고급  운전  시스템,  디지털  또는  인간  컨시어지  서비스등이 포함됨. 


[왜 중요하지?]

커넥티드   서비스는  자동차  제조업체의  핵심  차별화  요소가      있으며  3  서비스  제공업체의  새로운  익원을  형성할    있음.  여러  자동차  제조업체가    차였을    구입한  옵션에서  기능을  분리하여  서비스로서의  기능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서비스는  판매  시점  또는 그 이후 반복되는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음.


[비지니스 임팩트는?]

커넥티드    서비스는  자동차  비즈니스  모델  변화의  핵심. 자동차의  디지털  서비스는  초점을  자동차  판매에서  벗어나  일반적으로  자동차  판매보다  마진이    높은  애프터마켓  서비스로  이동할  .  또한  애프터마켓  디지털  서비스를  통해  자동차  제조업체    기타  서비스  공업체는  차량의    번째      번째  소유자와  관계를  맺을    있음.

 

 

 


 

2. Connected Car Services 실현 가능해?

[실현이 될 수 있는 이유는?]

커넥티드  차량의  꾸준한  증가는  차량  내  서비스  개발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지속적인  데이터  연결은  서비스의  첫  번째  수준  요구  사항이며  5G가  시작되면  서비스  제공이  향상될  수  있음.

 

일부 선도 기업 중심으로 공통  플랫폼을  통한  차량용  애플리케이션  생태계  생성 중으로 자동차  회사가  공통  표준에  동의하고  제3의  개발자가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서비스  개발을  개선하려고 하고 있음. EV  신생  기업은  디지털  서비스  및  업그레이드를  제공할  가능성이  높아  나머지  업계가  적응하도록  압박하는 중

커넥티드카 서비스 성장의 핵심은  사전에  옵션을  통해  기능을  구매하는  것보다  서비스에  대한  지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이  더 중요.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소유자가  연결을  사용하여  디지털  기능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는  기능으로  서비스가  크게  확장될  수  있음.

[실현이 어려워지는 이유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은  스마트폰과의  경쟁이 남아있으며 이는 커넥티드카 서비스의 지속적인 논쟁거리가 될 것. 이러한  시스템과  쉽게  통합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드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음.

소비자는  차량에  표준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거나  스마트폰에서  제공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해  추가  비용을  받는  것에  대해  화를  내거나  거부할  가능성이 존재

새로운  유럽  데이터법(European  Data  Act)과  함께  Right-to-repair 법안은  자동차  제조업체  외부의  제3자에게  서비스  제공을  개방함으로써  차량에  제공되는  서비스  유형을  제어하는  자동차  제조업체의  능력을  방해할  수  있음.

 


 

3. Connected Car Services 예상 전개 시나리오는?

[자동차 회사 입장]

차량  서비스용  애플리케이션을  더  쉽게  구축할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개발자  인터페이스 탐색 및 구축

→ 데이터  판매, 커넥티드 서비스  자체의  거래에서  발생하는  수익뿐만  아니라  전체  제품  측면에서  가치  창출을  평가 


[서비스 회사 입장]

차량  및  소비자에게  서비스  제공을  용이하게  하는  클라우드  기반  고객  프로필을  생성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차량에서  표준으로  간주해서는  안  되는  서비스를  제공

 

☞차량에서만 가능한 서비스, 차량 지갑 등 연계된 서비스 scene을 잘 구축하는 기업에 주목할 필요
(Amazon, Google, HERE 등)

 

 

[Tech] Car Wallet 자동차 지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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