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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 Insight

[Tech] Data Marketplace 데이터 마켓플레이스

by Thesmartconsumer 2022. 9.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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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Data Marketplace 란?
2. Data Marketplace 실현 가능해?
3. Data Marketplace 예상 전개 시나리오는?

(가트너 하이프 사이클 내용 요약)

     


    1. Data Marketplace란? 

    [정의]

    데이터  마켓플레이스와  거래소는  참여자에게  인프라,  트랜잭션  기능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이터  자산  중심으로  하는  생태계로  외부  마켓플레이스는  일회성  또는  반복적인  구독  거래를  통한  데이터    창출을  지원하며 거래소는  수익  창출  목표보다  자산  공유를  우선시


    [왜 중요하지?]

    데이터의 다수가가  퍼블릭  클라우드로  이동하면서  데이터  공유    수익  창출의  주요  장벽인  데이터  비중  감소하는 추세.  데이터  시장    교환의  가능성  증가를  촉진하고  참가자들은  다양한  3  자산  선택,  간소화된  조   데이터  액세스/통합,  운영/  비용  절감    기존  데이터  자산을  강화할    있는  기회  부가가치를 느끼게됨.


    [비지니스 임팩트는?]

    외부  시장  및  교환을  통해  타사  데이터  자산에  대한  액세스를  개선 가능하며, 내부  데이터  교환을  통해  기업  전체에서  보다  쉽게  데이터를  공유 가능
    데이터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데이터  수익화  기회와  시장  도달  범위를  늘릴수 있음. 특히 비수익  데이터  공유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추며, 데이터  제품의  가시성,  검색  가능성,  다양성  및  가용성을  확장 가능함.

     


     

    2. Data Marketplace 실현 가능해?

    [실현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내부  데이터  교환은  기업  전체에서  데이터  공유를  금지하는  사일로를  무너뜨릴 수 있음. 외부  시장과  거래소는  점점  더  데이터  중심의  비즈니스  결과와  기본  모델을  지원하기  위해  제3자  데이터  획득에  대한  장벽을  제거하는 추세. 또한  경쟁  심화를  통해  특정  유형의  데이터  제품에  대한  공급자  독점성을  줄여  구매자에게  더  유리한  가격을  책정 중임. 

    데이터  제품은  제3자  데이터에  대한  수요  증가,  비즈니스  생태계의  역할  증가,  파트너  관계에  대한  기업의  인식  및  필요성  증가  등  디지털  비즈니스  성과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요소로 부각

    내부  및  외부  데이터  자산  및  제품과  관련된  가치  측면에서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  모두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음.

     

    시장과  거래소에서  획득한  제3자  데이터는  새로운  모델  기능  및  모델  정확도  향상을  위한  기능  엔지니어링  노력의  일환으로  점점  더  매력적이 되고 있음.


    [실현이 어려워지는 이유는?]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법률  및  데이터  공유  위험은  특정  유형의  데이터를  수익화하고  제품화하는  것을  방해하여  데이터  시장  및  교환  참여를  감소 시키고 있음.

    데이터  윤리  및  공유  표준은  제3자  데이터의  채택  및/또는  데이터  시장  및  교환을  주도하는  제3자  데이터  제품의  생성을  방지함.

     

    데이터  제품과  관련된  이용  약관은  다양하며  심층  분석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용  및  파생  자산  생성을  복잡하게  만들  수  있음.

     


     

    3. Data Marketplace 예상 전개 시나리오는?

    데이터  이동  복잡성을  줄이고  통합  일관성을  개선하기  위해  선택한  클라우드  제공업체  내에서  운영되거나  최적화된  제공업체를  활용

    다른  부가가치  기능을  고려하기  위해  데이터  제품  선택  및  적용  범위를  넘어  잠재적  데이터  제공자를  평가

    데이터  마켓플레이스  및  거래소가  제시하는  현실을  고려하여  데이터  관리  정책을  조정

    컨텍스트를  새로운  속성으로  추가하거나  추가  데이터  과학  모델  기능을  통해  타사  데이터의  가치를  탐색하여  분석  통찰력 향상

    특정 시장에서  조직의  참여를  촉진하여  독립적인  데이터  자산  제공자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가치  실현 시간을  단축

     

    ☞주목해서 봐야할 기업 : Amazon Web Service, Snowflake, TickSmith, Narra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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