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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Insight

Elon Musk(머스크)의 퍼즐 맞추기(feat. 창업 인수 사례)

by Thesmartconsumer 2022.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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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하면, 머스크는 8개의 산업(자동차, 항공우주, 통신, 에너지, 교통, 인프라, AI, 헬스케어)에서 사업을 재정의하면서 시장지배력을 높여가는 중입니다. 트위터 인수 논의도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슈퍼앱' 관점에서 바라보는게 바람직합니다. 머스크의 퍼즐은 과연 어디까지 맞춰질까요? 


SpaceX ('02년 창업)

 

산업 사업 재정의 방식 Elon Musk 커멘트
항공우주(발사체) 저렴한 가격으로 우주로 운송 제공 인류를 단일 행성 종으로 남겨두는 것은 멸종으로 가는 확실한 길
통신(위성인터넷) 더 저렴한 비용으로 더 많은 위성을 우주에 배치, 서비스 제공 기존통신업체가 다루기 어려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게 목표.글로벌 광대역 인터넷을 제공하는 메시네트워크를 구성할 계획

SpaceX

2002년 머스크는 인류를 다중 행성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SpaceX를 설립했습니다. 

현재까지 높은 발사 비용은 우주 여행의 확장을 가로막았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발사 비용은 상업용 로켓 개발 덕분에 지난 10년 동안 20배 감소했습니다. 일회용 로켓 제작에 필요한 자본 요구 사항, 낮은 고장 허용 범위 및 높은 시스템 복잡성을 포함하여 높은 비용에 대한 기술적인 이유가 많이 있었습니다. 

머스크에게 재사용 가능한 로켓은 접근 가능한 우주 탐사의 첫 열쇠이고, 재사용 로켓은 화성 귀환 서비스를 달성하기 위해 4가지 구상 된 구성 요소 중 첫 번째에 불과합니다 .

    • 로켓 기술의 재사용. 이것이 SpaceX가 지금까지 성공을 거둔 곳입니다.
    • 궤도에서 로켓을 다시 채우기. 화성 여행에는 너무 많은 연료가 필요하므로 로켓은 궤도에서 연료를 보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화성에서 추진제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 거기에 도달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연료를 가지고 발사하는 것이 어렵다면 연료를 다시 가져오기 위해 운송하는 것은 훨씬 더 어려워질 전망입니다..
    • 화성에서 올바른 유형의 추진제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

Starlink ('04년 SpaceX가 지분인수)

머스크는  "스타링크가 통신업체에 큰 위협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스타링크는 통신 회사가 다루기 어려운 고객에게 가장 어려운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기 때문에 통신 회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SpaceX는 이미 1억 6,500만 달러가 넘는 경쟁업체의 비용과 비교하여 위성 발사 비용을 약 6,200만 달러로 낮췄습니다. 또한, SpaceX에 따르면 발사당 비용을 3천만 달러 미만으로 낮출 수 있는 재사용 가능한 로켓도 개척했습니다.

첫 번째 2개의 Starlink 위성인 Tintin A와 B는 2018년 2월에 궤도에 진입했고, 2021년 3월 현재 Starlink는 1,000개 이상의 위성을 배치했으며 네트워크가 작동할 것으로 예상되는 위성은 800개를 넘는 상황입니다.

저궤도에서 글로벌 광대역 인터넷을 제공하는 메시 네트워크 구현이 목표

 


 

Tesla ('03년 창업)

 

산업 사업 재정의 방식 ​Elon Musk 커멘트
자동차(제조) Best, Lowest cost 전기 자동차 제작 지속가능한 에너지의 도래를 가속화하는 것이 목표로 전기차, ESS, PV 세가지가 에너지 네트워크의 핵심
자동차(개인운송) 로보택시를 통해 자동차 소유의 필요성을 완전히 제거 완전자율주행이 도입되면 더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음.
자동차(카쉐어링) 앱을 통해 사용 가능한 유휴 Tesla 자동차 공급 인화된 대중교통이 미래 모빌리티 네트워크의 모습
에너지(신재생) Powerwall Solar Roof로 접근성 향상 신재생에너지는 간헐적이기 때문에 에너지를 저장하기 위한 ESS가 필요

Tesla

2003년에 설립된 Tesla는 머스크의 페이팔 이후 두 번째 프로젝트이자 여전히 가장 야심찬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Tesla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자율주행 Tesla 차량으로 여행하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미래를 상상합니다. 또한 자동차 소유자가 자신의 차량을 사용하지 않을 때 자율주행 택시로 원활하게 임대하는게 미래의 모습이다. 또한, 회사 사명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글로벌 전환을 가속화하는 것입니다.

 

중국에서의 생산 문제는 단기적으로 풀어내야할 숙제임에는 분명합니다. 또한, Tesla의 암호화폐 진출을 통해서 차량 구입 시 비트코인, 다른 암호화폐로 가능하다고 언급하였습니다. 심각한 변동성이 야기되고 있는 사실도 부인할 수 없지만, 기존과 다른 틀에서 자동차를 정의하고 육성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SolarCity('16년 Tesla 지분인수)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없애고 "하늘에 있는 거대한 핵융합로"(즉, 태양)에서 에너지를 끌어오는 것은 10년 이상 동안 머스크의 우선 순위 중 하나였습니다. 2004년 그의 사촌 Peter와 Lyndon Rive에게 SolarCity가 된 회사의 개념을 제안했습니다. SolaCity는 미국 최대 주거용 태양 에너지 공급업체로 성장했지만, 재정문제에 시달리면서 Tesla에 26억 달러에 인수 되었습니다. 2016년 인수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았지만, 다년간에 걸친 주주 소송은 일단락 되고 있는 분위기 입니다.

테슬라가 만드는 SolarRoof

 


 

Boring Company ('16년 창업)

 

산업 사업 재정의 방식 Elon Musk 커멘트
인프라(터널링) 터널링 비용 절감 교통 체증이 나를 미치게 한다. 터널보링머신을 만들고 단면적이 기존의 ¼에 해당하는 굴착기술을 만들 것
인프라(하부구조) 보다 효율적인 교통 인프라 구축 교통을 지하로 이동시켜 도시 아래 터널의 3D 네트워크를 만들 계획
인프라(부동산) 사람들이 직장에서 살 수 있는 범위 확대 주거용, 상업용 부동산에 극적인 변화가 생길수 있다. 차로 6시간 거리를 하이퍼루프로는 30분안에 가능
교통(화물운송) 화물 운송 비용을 대폭 절감 라스트마일 배송에는 트럭이 필요하지만 하이퍼루프는 훨씬 더 적은 비용, 오염으로  상품을 훨씬 더 빠르게 운송 가능

머스크는 2012년 산타모니카에서 열린 PandoDaily 행사에서 Hyperloop 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하기 시작했습니다 .자동차, 비행기, 기차, 보트에 이어 이 "다섯 번째 운송 수단"은 "콩코드와 레일건과 에어하키 테이블 사이의 교차점"이 라고 언급했습니.  

 

백서에서 머스크는 SpaceX 및 Tesla 팀과 협력하여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을 테스트하고 경제성을 논의했습니다. 그들은 "포드"가 단 2.5분 만에 30마일의 거리를 여행할 수 있고 6시간의 여행을 단 30분으로 줄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자체적으로 유지하려면 편도에 약 $20 USD만 있으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예측에 따르면,캘리포니아가 시행할 계획이었던 고속철도보다 저렴하다고 내다보았습니다.

 

하이퍼루프는 기존 접근 방식보다 훨씬 빠른 상업용 운송 수단으로 구상되었다고 보는게 타당합니다. (상업용 항공사는 평균 575mph의 속도로 승객을 이동할 수 있지만, Hyperloop는 약 760mph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최종 마일 배송에는 여전히 트럭이 필요하지만 하이퍼루프와 같은 시스템은 훨씬 더 적은 비용으로 훨씬 더 친환경적으로 상품 운송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머스크가 화성에 100만명을 보내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터널은 이 비전의 핵심입니다. 

2013년 SpaceX의 백서에 공개된 Hyperloop 모델


 

OpenAI ('15년 공동창업)

 

산업 사업 재정의 방식 Elon Musk 커멘트
AI/머신러닝 세계 최고의 AI 시스템 보유, 인간보다 우수한 AI 지속 생산 인간이 AI를 이길 수 없다면, AI의 위협을 미리 인지하고 통제 가능성을 높여서 인간이 대체되기 전에 인간을 디지털 방식으로 증강할 필요

머스크는 AI의 위험성에 대해 오랫동안 목소리를 냈으며, 글로벌 AI 연구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2015년에 Future of Life Institute에 1천만 달러를 기부했습니다. 그해 머스크는 AI 연구를 강화하기 위해 OpenAI를 설립했습니다. 하지만 머스크는 2018년 회사 이사회에서 물러났고 더 이상 OpenAI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지 않다고 말하면서 다른 벤처에 집중할 필요가 있고 Tesla의 AI 야망과 잠재적인 이해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OpenAI를 통한 머스크의 목표 중 하나는 AI가 나타낼 수 있는 위협을 대중에게 충분히 알리고 사전에 규제되고 통제 될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었습니다 . OpenAI가 머스크가 가진 유일한 무기는 아니라고 판단하고 인류가 제때에 AI로부터 스스로를 구할 것이라는 내기에 대한 헷지성 투자도 하고 있습니다.


 

Neurallink ('17년 공동창업)

 

산업 사업 재정의 방식 Elon Musk 커멘트
헬스케어(로봇) 두뇌-기계 상호작용의 더 나은 모델링 AI에 의한  지속적인 잠식을 고려할 때 인류가 생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이른바 신경망 네트워크를 통해 인간의 지능 수준을 높여 디지털 세계와 선제적으로 연결하는 것
헬스케어(치료) 간단한 칩 이식으로 신경질환 등 중병 치료 가장 작은 전선이 있는 두개골 안의 Fitbit을 만들 계획

2016년에 시작된 Neuralink는 인간의 두뇌를 컴퓨터에 직접 연결할 두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를 구축하기 위한 머스크의 프로젝트입니다. 월스트리트 저널 기사에 따르면, “대량 시장 전기 자동차를 만들고 화성을 식민지화하는 것은 머스크에게 부족합니다. 억만장자 기업가는 이제 컴퓨터를 인간 두뇌와 결합하여 사람들이 기계를 따라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최근 제품 업데이트에서 머스크는 이를 “가장 작은 전선이 있는 두개골 안의 Fitbit”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016년에 시작된 Neuralink는 인간의 두뇌를 컴퓨터에 직접 연결할 두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를 구축하기 위한 머스크의 프로젝트입니다. 월스트리트 저널 기사에 따르면, “대량 시장 전기 자동차를 만들고 화성을 식민지화하는 것은 머스크에게 부족합니다. 억만장자 기업가는 이제 컴퓨터를 인간 두뇌와 결합하여 사람들이 기계를 따라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최근 제품 업데이트에서 머스크는 이를 “가장 작은 전선이 있는 두개골 안의 Fitbit”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머스크에게 있어서 AI가 지배하는 세상을 고려할 때 인류가 생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BCI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Neuralink를 통해서 인간의 지능 수준을 높이고 인간을 디지털 세계와 선제적으로 연결하여 AI가 인간을 능가하기 전에 스스로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ㅎㅎㅎ 머스크는 참으로 Visonary한 사람임에는 분명합니다. 이를 가지고 외부 투자자들을 설득하고, 지속적으로 한 방향성으로 끌고 가는 모습은 사뭇(?) 타성에 젖어 있는 일반 사람들과는 다름에는 분명합니다.

Neurallink 두개골 안의 Fitbit !!


 

Twitter ('22년 인수검토)

 

산업 사업 재정의 방식 Elon Musk 커멘트
커뮤니케이션  공공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진화, 수익원은 서비스 구독을 통해서 국내 및 국제적으로 아이디어 교환을 위해 가장 덜 나쁜 광장으로 훨씬 더 나아지기 위해서는 사용자와 더 많은 신뢰를 구축해야함
광고가 아닌 구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해야.. 광고주 유치와 유지에 걱정No.

현재 진행중인 트위터 인수는 과거 머스크가 지향해온 기술 중심의 퍼즐과는 사뭇 다릅니다. Moonshot관점의 Visionary한 내용과는 다릅니다. 머스크가 그리는 트위터의 변화 모습은 다음편에서 남겨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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