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약하면, 테슬라는 돈 쓰는게 남다르다. 광고비에 돈을 지출하지 않고서도 압도적인 전기차 1위를 수성하고 있다는 사실. 오히려, R&D를 통한 혁신 투자 비용에 3배 더 투자하고 있다. 격차가 더 벌어질지 지켜볼 대목이다.
비밀 ① 광고비 0원
다른 자동차 기업들이 차량 1대당 평균 약 500달러의 광고비를 지출하는 동안 , 테슬라는 광고비에 단 한푼도 넣지 않았다.
과연 이 돈들은 어디루 갈까?
비밀 ② 혁신에 투자는 3배 더
광고비를 하나도 안 쓰면 그 돈은 어디로 갈까? 테슬라는 R&D를 통한 혁신에 차량 당 3천 달러를 쓰는데, 이는 업계 평균 1천 달러의 3배 수준이다. 광고는 없다. 오로지 기술 혁신에 투자한다.
View point
궁금해서 시계열로 자료를 찾아봤다. 진짜 광고비는 0원이다. 이게 말이 되는건가 싶다. 직판 채널을 쓰는데, 광고를 쓰지 않아도 되면 이래저래 남는 장사는 맞다.
R&D비는 연간 수조원을 넣고 있다. 물론 단위 매출 볼륨이 커지니, 매출 당 비용으로는 줄어들겠지만... 선도 업체의 혁신 투자가 계속 계속 늘어난다는 것은 후발 주자로서 따라오기 여간 힘들어지는게 아닌 것 같다.
일반 상황이라고 볼 수 없는 경기 침체의 그림자가 드리워질 때, 비용 전가력을 가지고 계속된 혁신에 투자하는 기업을 누가 말릴 수 있을까? 머스크 입과 손에 따라 일희일비하는 테슬라 주식이지만, 내재 가치는 분명하다.
반응형
'Business Insigh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 베일을 벗은 삼성의 스마트홈은 과거와는 다르다 (0) | 2022.10.21 |
---|---|
[현대차] 'SW 중심 자동차' 회사로 대전환 선언... 변화의 요체는 플랫폼화 (0) | 2022.10.13 |
[우버] 진화하는 우버 어디까지 가는 것인가? (0) | 2022.07.28 |
[아마존] 음성AI 알렉사가 배려하는 세상이 온다 (0) | 2022.07.26 |
[테슬라] 머스크의 속내 들여다보기 (0) | 2022.07.22 |
댓글